교회 교사들이 알아야 할 아동발달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9 19:13
본문
Download : 교회 교사들이 알아야 할 아동발달이론.hwp
그러나 정상적인 대상으로 수립된 資料를 기초로 하여 구축된 theory 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발달되는 과정을 說明(설명) 하고 있는 강점이 있따
2.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影響력 있는 인지발달 theory 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環境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① 도식(scheme) : 도식이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이 도식(또는 구조)은 유기체가 생래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環境과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설명
교회에서 교사가 아동(청소년)에게 접근하고 그들을 가르치는데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들에게 접근하고 가르칠 수 있다.
② 동화와 조절(…(drop)
교회에서 교사가 아동(adolescent(청소년))에게 접근하고 그들을 가르치는데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들에게 접근하고 가르칠 수 있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1) 인지발달의 주요 槪念
인지발달 theory 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槪念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그렇지만 여기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많은 아동(청소년)발달 이론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소개되어지고 알려져 있지만 여기서는 심리적인 측면과 인지발달 측면, 종교 신앙 측면을 알아봄으로서 아동(청소년)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유익이 되었으면 한다. 그렇지만 여기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많은 아동(adolescent(청소년))발달 이론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소개되어지고 알려져 있지만 여기서는 심리적인 측면과 인지발달 측면, 종교 신앙 측면을 알아봄으로서 아동(adolescent(청소년))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유익이 되었으면 한다. , 교회 교사들이 알아야 할 아동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회 교사들이 알아야 할 아동발달이론.hwp( 82 )
,인문사회,레포트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theory
(1)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 theory
(2) 에릭슨의 심리사회 theory
2.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
(1) 인지발달의 주요 槪念
(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인지발달의 단계별 characteristic(특성)
(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characteristic(특성)
(5) theory 의 비판적 검토
(6) 피아제 theory 의 기독교적 조망
3. 골드만과 파울러의 종교 신앙 발달 theory
(1)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 발달theory
(2)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 theory
4. 발달 theory 의 기독교 교육적 展望
Ⅲ. conclusion
4) 에릭슨 theory 의 비판적 검토
에릭슨의 theory 에는 애매모호한 槪念이 많고 단계설정에서도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비판받는다.
레포트/인문사회
교회 교사들이 알아야 할 아동발달이론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