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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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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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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년에는 역을 탐독하여 위편삼절에 이르렀었다. 이로가 귀신을 섬기는 도리에 대하여 공자에게 묻자 ‘미처 사람도 못섬기는데 어찌 귀신을 섬길 수 있으리요’라고 말하고 또 ‘감히 죽음에 대하여 묻습니다. 일생동안 가르친 제자가 3천여명이었다고 하며 그 중 문예에 뛰어난 제자가 72명이었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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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B.C 551 ~ B.C 479) 의 인








없음

자 (B.C 551 ~ B.C 479) 의 인

中國에서 흔히 공부자라고 불려온 공자는 춘추시대 노의 이름은 “구”이며 자는 ‘중니’이다. 일찌기 부친을 여의고 재상가인 이씨의 창고관리인인 가축관리인, 노릇을 하며 비천한 일을 많이 하였으나 어려서 부터 례의에 비범하였고 주나라 왕실에 집중된 지식과 학문을 민간에 전파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사학을 개창하였으니 이것이 곧 유가이다.
론어를 한의 정현은 공자의 문인인 중궁·자유·자하등의 손에 의해 편찬되었다하나 한 시대에 어떤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작품이라기 보다 공문제자의 제자들이 공자 언행에 관한 기록들을 편집하여 만든 것으로 봄이 통설이다. ...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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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B.C 551 ~ B.C 479) 의 인중국에서 흔히 공부자라고 불려온 공자는 춘추시대 노의 이름은 “구”이며 자는 ‘중니’이다.
공자의 학문태도나 대상은 출세정신으로 발단한 life(인생) 이었으며, 또한 life(인생) 의 문제를 푸는 것이었다.
그는 사후 수수의 곁에 묻혔다.
한때 노의 사공, 사구를 지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56세(B.C 484) 다시 주유하여 고난을 겪고, 68세에 노로 다시 돌아와 교육에 종사하면서 『시』,『서』,『례』,『락』등을 요점하고, 『춘추』를 지어 만세부역의 대법을 후세에 남겼다. 수수는 사수의 지류로 뒷날 공자의 학술을 사수지학이라 일컫기도 하였다. ... , 유가철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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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하니 ‘미처 생조차 모르는데 어찌 사를 알겠느냐’라고 하였으니 공자는 귀신이나 죽음의 문제보다 life(인생) 의 문제에 또 어떻게 사느냐의 문제에 더 큰 관심을 가졌었음을 엿 볼 수 있다아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학문과 사변이 중시되었다.
공자연구에 관한 자료(data)는 좌전, 국어, 사기, 공자세가, 중니제자렬전, 공자가어등을 들 수 있다아 그러나 공자의 인간됨이나 학설을 연구함에 가장 믿을 만한 자료(data)는 론어이다. 사변은 life(인생) 의 대도를 자각하려는 내성…(省略)


순서

설명

China에서 흔히 공부자라고 불려온 공자는 춘추시대 노의 이름은 “구”이며 자는 ‘중니’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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